Android(+ Kotlin)

JAVA 용어 정리

Charko 2019. 9. 20. 18:44

클래스의 정의 :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

클래스의 용도 :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

 

객체의 정의 : 실제로 존재하는 것, 사물 또는 개념

객체의 용도 :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

 

예)

클래스 객체
제품 설계도 제품
TV 설계도 TV
붕어빵 기계  붕어빵

 

객체의 구성요소 

속성 : 멤버변수, 필드 

기능 : 메서드, 함수

※ 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을 그 객체의 멤버라 한다

 

변수(Variables)

- 변수의 종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: 변수의 선언된 위치

- 멤버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는 지역 변수

- 멤버 변수중 static이 붙은 것은 클래스 변수, 붙이지 않는 것은 인스턴스 변수.

 

인스턴스 변수

- 클래스 영역에 선언,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.

- 인스턴스를 생성 후 인스턴스 변수의 값을 읽어 오거나 저장이 가능해진다.

-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.

 

클래스 변수

- 인스턴스 변수 앞에 static이 붙으면 클래스 변수

-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을 공유

- 한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 클래스 변수로 선언

 

지역변수

- 메서드 내, for문 while문 블록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벗어나면 사용 불가능